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시크릿

PCE 발표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

by 부자되는시크릿 2023. 2. 24.
반응형

PCE발표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

최근 몇 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PCE(Personal Consumption Ecpenditures)의 발표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CE 발표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CE 발표
PCE 발표

먼저 PCE는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 즉 개인 지출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미국 경제에서 가장 큰 구성요소 중 하나로 GDP 증가율과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CE 지표의 발표는 주식 시장에 경제상황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PCE 높게 나올 경우

PCE 발표가 예상보다 높게 경우는 경제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소비가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로 인해 주식 시장에는 기업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pce 발표
PCE발표

PCE 낮게 나올 경우

반면 PCE 발표가 예상보다 낮게 나온 경우 경제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경우 주식 시장에서는 기업의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주식을 매도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PCE발표

현재 PCE 지표가 미치는 영향은?

PCE 지표 자체가 경제 전반적인 지표 중 하나일 뿐이며 다른 요인들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금리변화, 외국인 투자, 정치적 요인 등이 모두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E발표에 대한 주식 시장의 반응은 항상 일관된 것은 아닙니다.

PCE발표
PCE발표

하지만 요즘과 같을때에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오히려 PCE지표가 높을 경우에 연준에서 금리 인상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주가는 반대로 흘러가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참 어려운 시기에 다들 건강한 투자되세요.

반응형

댓글